본문 바로가기
Archi/자격증

[폐기물처리기사 필기] 독학후기_일정관리 및 공부법

by 당무 2023. 2. 21.
반응형

드디어... 폐기물 처리기사 필기 독학 후기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

취득 계기는
회사에서 환경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자격수당 및 소정의 보상금을 준다는 말에 혹해서 시작하게 되었는데
막상 해보니 환경 관련 공부를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 집중해서 준비해봤다.

다만 비전공자로서 환경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려다보니
용어, 계산식 등의 기본 상식..? 이 없어서 좀 애를 먹었다.
철저하게 시험용의 지식만 쌓은 느낌...


1. 일정

접수날과 동시에 노션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간단하게 일정을 작성했다.
분명 처음에는 나름 매일 일정량씩 일정시간의 계획을 두고 작성했는데
회사 퇴근하면... 하기싫기도 하고 주말엔 놀고싶기도하고... 그래서 그냥 후반부엔 내맘대로 했다.

초기에 작성한 공부 표 -> 나중엔 그냥 선공부 후 작성.. 그마저도 마지막 주는 내맘대로공부함..

2. 공부법

기간은 널널하게 3주 공부하고 빡세게 1주 공부했다.
처음 3주는 철저하게 기출만 풀었다. 5개년 2회독을 목표로 계획을 짰는데 실제로는 6개년 2회독했다.
3개년정도 풀어보니 어느부분이 반복적으로 나오고, 내가 어느부분에서 헷갈려하는구나를 파악할 수 있는 정도가 되더라.
그 후로 마지막 1주는 부족한 개념과 세세한 개념을 외우기 위해 물쌤닷컴 책으로 공부했다.

기출은 처음 1회독 할때는 5문제풀고 답보고, 정답과 틀린답 보기
1개년 1회독이 끝나면 하루에 1개년(3회차)한번 더 풀기 해서 2회독을 하는걸 규칙으로 했다.
그래야 잘 외워지는 기분

시험보기 마지막 D-7에는 아래 사이트에 랜덤으로 모의고사를 내주는 시스템을 활용했다.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워낙 유명한 사이트라서
기사 필기 독학법에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듯..

요기서 OMR상설검정 방식으로 진짜 시간날때마다 풀었다!
시험 방식이 CBT로 바뀌었기때문에 실제 시험볼때 많은 도움이 되었다.
노트북으로 공부할때는 풀이가 등록되어있지 않은 문제들은
등록하고 포인트 쌓는 재미로 해설도 작성하면서 공부했다.

공부하기 싫을때마다 사진만 찍어댐... 

2-1. 과목별 공부법


1과목 : 얘는 기출 3개년 정도 돌리니 70-80점은 기본으로 나와줬다. 효자과목... 비전공자도 할 수 있었다...!
2과목 : 은근히 계산하는 내용이 많아서 하루 날잡고 물쌤닷컴 연습문제를 잔뜩 풀었더니 감을 잡았다.
3과목 : 문제를 풀다보니 내가 자주틀리는 유형들에 대한 개념은 눈으로만 훑어줬다.
4과목, 5과목 : 지옥의 암기과목. 별도 암기표를 작성해서 들고다니면서 외우고 물쌤닷컴 책 기출도 다 풀어줌.

3. 요약본.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과목별 요점 정리 파일과 폐기물 개론 이라는 pdf파일 두개를 따로 타이핑하면서 정리했다.
공부할때 누군가가 정리 해 둔 파일을 직접 작성 해야 좀 더 머리에 남게되는데
예전에는 과목별로 A4 한장에 직접 손으로 무식하게 적어댔는데
이번에는 타이핑으로 했다.. 약간의 요령을 피워봤는데 시간과 의지와 체력만 더 있었다면 수기로 적었을듯.
머리에 남는 양 : 타이핑 <<<<<<<<< 손글씨



요런 일정과 방법을 통해 나는 약 4주만에 필기 합격을 했다.
일주일만 쉬고 실기 준비를 해야겠다.


다음엔 과목별로 정리해둔 요약본을 올려볼 예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