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chi/자격증

건축기사 독학하기 / 2회차 필기 후기

by 당무 2019. 4. 29.
반응형

안녕하세요!김건축입니다.

오늘은 건축기사 필기 독학 후기를 들고 왔습니다!

Q-net 정기기사 시험 일정표

저는 바로 지난 토요일인 2019. 04. 27 제 2회 건축기사 필기 시험을 치르고 왔습니다!

건축기사는 1회,2회,4회차에만 치뤄지는데요. (3회차에는 건축기사를 응시할 수 없습니다!)

취준생인 저는 하반기에 건축기사를 써먹어야 하기 때문에 이번 2회차에 무조건 합격해야 했습니다ㅠㅠ

그리고 가답안으로 채점한 결과!

건축계획 : 90 건축시공 : 55 건축구조 : 60 건축설비 : 70 건축법규 : 90 = 평균 73

으로 일단 합격한 상태입니다! ㅎㅎ

이번에 시공이 엄청 어렵게 나왔어서 당황했지만 그래도 아는것들만 해도 40점을 넘길래

당당하게 제출하고 55점이라는 점수를 받았네요!

전체평균 60점, 과목당 40점을 넘으면 합격하는 시험에서 안정적인 평균 점수를 받은 저의 공부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건축기사는 A형과 B형으로 나뉘어 있는데, 컨닝방지용으로 문제 순서만 다릅니다!

맞습니다. 저는 사실 건축기사 필기 재수생입니다..ㅋㅋㅋㅋ

저번 1회차 시험때는 평균 58점을 맞아 2문제 차이로 탈락했었습니다ㅠㅠ

그때 당시에 구조공식 몇개만 외워도 된다는 말에 정말 문제도 안풀고 공식 5개..?만 외우고 들어갔었는데

결국 구조 다찍고 장렬히 탈락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2회차때는 확실하게 과년도를 돌려서 구조 풀이법에 대해 열심히 공부했던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계신 분들께 꼭 강조하는 이야기가 있다면 구조..포기하지마세요....!

건축기사 필기 책

건축기사는 총 5과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어떤 책을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 사진처럼 보시다시피 두께가 매우 두껍기 때문에 분권하실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계획,시공 / 구조.설비 / 법규 / 과년도 기출문제

순으로 분권했는데요. 이건 제 의사가 아니라 처음 책 주문할때 분권신청을 했더니 저렇게 과목별로 나뉘어 왔습니다!

공부할때 도서관에 가거나 카페에 가려고 할때 나눠서 들고가니까 매우 좋았습니다! 분권 강추합니다!!

또 각 과목별로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시간이 없거나 귀찮으신 분들은 맨 아래에 짧게 과목별로 요약한걸 보시면 됩니다!)

1. 건축계획

사실 저는 건축학과 전공생이라서 건축 계획부분은 처음부터 과락점수를 넘고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전공생이 아니신 분들도 건축계획은 매우 무난한 내용들이기 때문에 과락점수는 거뜬히 넘으시는데요.

그렇기때문에 평균 60점을 넘기 위한 발판으로 삼으셔야합니다!

구조에서 40점이 나와도 계획에서 고득점을 해서 평균을 넘기는 전략으로 가야 합니다!

건축계획파트는 내용이 엄청 많습니다.

하지만 이론에 나와있는 내용을 인강을 들으시거나 다 읽으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계획은 무조권 과년도만 푸세요! 기출문제를 푸세요! 나오는 문제들의 해설을 주의깊게 보시면 됩니다!

반복되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오피스 개실/랜드스케이프, 학교 유형, 전통건축 등)

기사 필기는 문제은행식이기 때문에 과년도 기출을 계속 반복하시면 좋습니다!


2. 건축시공

시공은 나중에 건축 실기시험에서 60%의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필기를 급하게 준비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필기 이론을 꼼꼼하게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앞에 필기 내용을 눈과 손으로 쭉 훑었습니다. 표로 되어있는 부분들은 무조건 외우려했고

생소한 재료 이름들이 나오기 때문에 (한중콘크리트, 조강어쩌구... 등등 건축 재료와 관련해서 많이 나옵니다)

각 재료의 이름과 특징들을 연결짓는 것을 머리속으로 했습니다!

키포인트는 따로 요약본을 만들지 않고, 그냥 눈으로 읽고, 입으로 외우고 머릿속으로 떠올리기만 했습니다.

숫자가 많이 없고 글자들이 많기 때문에 따로 요약본을 만들면 지쳐서 앞부분만 하고 말것같아서

이론을 두바퀴 돌리고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3. 건축구조

건축구조는 정말 많은분들이 어렵다고 하는 과목이죠!

하지만 저는 저만의 요약본을 만들었습니다!

표를 사용해서 공식을 정리한게 포인트입니다!

이런 식으로 외워야 할 공식들을 그림과 함께 외우려고 했습니다.

구조같은 경우는 공식이 정말 많기 때문에 외우는 것에 취약하신 분들이 막막해 하시는데요.

저는 건축 구조를 총 A4용지 7장안으로 정리해서 그 안에 공식들만 외웠습니다.

이렇게 따로 요약본을 만들면 좋은점은

1. 요약본을 만들면서 손으로 쓰고 그리면서 외워진다.

2. 공식과 숫자를 이미지 화 해서 머릿속에 그리면서 외울 수 있다.

라는 점 입니다.

처음에는 저도 저 많은 공식들을 외우려고 하다보니 너무 답답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화 해서 암기하니까 쉽더라구요!

예를들어


세번째 그림의 공식인 구조물의 변형을 외운다! 라고 하면

전체 표에서 '아 공식의 순서가 캔틸레버, 한쪽은 힌지 한쪽은 이동단인구조, 마지막은 양단고정이구나'

라고 전체적으로 파악을 하시고

그 다음으로는 '힘의 순서가 집중하중, 등분포하중, 모멘트하중이구나' 라고 머릿속으로 그립니다.

그 다음 처짐각과 최대 처짐각의 공식을 분석하시면 됩니다.

아 집중하중일 경우에는 분자가 처짐각이 wl^2, 최대처짐각은 wl^3이고 (하나씩 올라가네)

등분포 하중일 경우에는 분자가 처짐각이 wl^3, 최대 처짐각은 wl^4이네 (이것도 하나씩 올라가네)

모멘트일 경우에는 분자가 처짐각 wl, 최대 처짐각 wl^2 (어 그러면 모멘트 - 집중 - 등분포 순으로 1,2 - 2,3 - 3,4 구나)

이런 저만의 순서와 공식이 생깁니다!

이렇게 표를 그리면 어떤 공식들의 규칙을 찾기 쉽고, 이미지화 하기 쉽기 때문에 빠르게 외울 수 있습니다!


4. 건축설비

건축설비도 이론은 한번쯤은 읽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생소한 단어들이 많기도 하고, 또 하나의 설비에 여러가지 기법들이 많기 때문에 (ex. 난방설비 - 증기, 온수 등)

각 공법들의 특징에 대해 묻는 문제가 많고, 공법을 설명하고 공법의 이름을 고르는 문제가 많습니다.

이론을 읽으시면서 각 기법들의 키워드를 잡으시면서 외우세요!


5. 건축법규

건축 법규도 내용이 정말 많습니다. 이것도 이론 한바퀴만 돌리시고 기출문제를 푸세요!

법규도 계획과 마찬가지로 나왔던 문제들만 계속 나오기 때문에 고득점하실 수 있는 과목입니다.

------------------------------------------------------------------------------------------------------------------------
요약

1. 건축계획 - 이론읽지 않고 과년도기출만 돌린다! = 고득점을 노린다
2. 건축시공 - 이론 2번 읽고(밑줄치며) 과년도 기출을 푼다! = 실기에서 비중 60퍼. 꼼꼼히
3. 건축구조 - 나만의 공식 요약집을 만들고 이미지화 해서 암기한다! = 과락만 피하자
4. 건축설비 - 이론 1번 읽고 과년도 기출을 푼다!
5. 건축법규 - 이론 1번 읽고 과년도 기출을 푼다! = 고득점을 노린다


저는 과년도 기출을 딱 6개년만 풀었습니다.

과년도 기출문제를 푸실 때 일단 답지 없이 쭉 푸시고, 채점을 하시고, 해설을 꼼꼼히 보세요!

다음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라는 문제에서 답이 1번이라면 나머지 2,3,4번을 꼼꼼하게 보셔야 합니다!

저는 이제 필기책들을 다 정리하고, 실기시험을 위해 다시 달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공부하실때 도움되는 카페 하나 추천드리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ikaiscom

 

☆합격하자 건축기사☆ : 네이버 카페

건축기사,건축기사필기,건축기사실기,건축산업기사 를 준비하시는 모든분들의 안신처무료 동영상강좌 제공

cafe.naver.com

합격하자 건축기사 라는 카페인데요. 공부하시다가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 카페에 올려서 물어보면

집단지성의 힘으로 다들 친절하게 알려주십니다! 저는 구조문제가 막힐때마다 이 카페에서 도움받았습니다!

여러분들도 활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계신 모든 건축기사 수험생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혹시 공부법에 대해 더 궁금하신게 있다면 댓글로 물어봐 주세요!

반응형